본문 바로가기
art

취미미술 _ 민화배우기(재료준비)

by 여니여니요니 2021. 1. 25.

취미미술 _ 민화배우기(재료준비)

 

저번글에서 민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글에서는 민화 재료준비와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지 

민화는 순지를 많이 쓰는데요. 순지는 한지의 홑겹을 이야기합니다. 

순지는 전지로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 본인이 원하는 만큼 잘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좋은 순지(고급 순지)를 사용하시면 실패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발색이 좋고 잘 번지지 않아요.)

화방에서 추전 받아서 쓰셔도 좋습니다. 

원래는 순지를 합판에 붙여 사용하면 되는데 처음 하시는 분이나 초보자는 그냥 순지에다가 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붓은 평필 (평붓)과 채색 붓 2자루 이상 사용해주시고 녹색과 빨간색 붓은 따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채색 붓은 다양한 게 좋습니다. 저는 빨, 노, 파, 녹색 계열로 하나씩 사용해주고 있어요~

초보이시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보통 2자루부터 시작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자세히 들어가자면 바림붓, 채색붓, 새필붓이 있습니다. 채색붓은 색을 칠할 때 쓰는 붓이고 바림붓은 물을 뭍여 발라주는 붓을 바림붓, 세필붓은 세밀하고 정교한 표현을 할때 쓰는 붓을 일컫습니다. 

 

 

물감

물감은 튜브 물감을 매화 접시에 짜서 말려주시면 되고 집에 있는 흰색 넓은 접시를 팔레트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색을 조색하고 발색을 보기 위해 꼭 필요하답니다.) 흰색 물감을 꼭 필요하기에 낱개로 2개 정도 사놓으시면 좋습니다. 

물감은 동양화 물감을 사셔야 하고 세트로 사셔도 되고 낱개로 원하는 색만 골라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또 다른 물감으로는 안채 물감이라고 해서 아예 접시에 넣어져 파는 물감이 있습니다. 

나는 안채 물감으로 편하게 쓰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안체 물감 쓰셔도 좋습니다. 

 

 

분채 물감은 가루로 된 물감을 이야기하며 팩으로 팔기도 하고 병에 담아 팔기도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는 튜브 물감으로도 충분합니다. 

 

물감을 짜실 때는 흰색과 검은색은 각각 사이드에 넣어주셔야 좋고 노란색> 주황> 빨강> 고동> 황토> 초록> 파랑>보란순으로 짜주시면 좋습니다. 

아교

아교는 물 아교를 쓰시는 게 적합하시며 계량을 해서 쓰셔야 하는데 계량컵이 있으시면 좋습니다. 

 

그 외 먹물, 연필 등이 필요합니다. 먹물의 경우 일반 먹물을 사용하셔도 좋고 직접 갈아서 쓰시고 싶으시면

미니 벼루와 먹을 사셔서 갈아서 쓰셔도 좋은데 일반 먹물 사용하시는 게 편하긴 합니다. 

연필은 4B연필, 색이 있는 볼펜이 필요합니다. 

 

밑그림을 그릴 때는 모조지나 노루지를 사용해서 하기 때문에  준비해주세요^^

처음에는 도안을 이용해서 해보셔도 좋습니다. 초보일 때는 어떤 걸 하셔도 좋은 거 같아요~

 

 

준비물 정리를 해보자면

물 아교, 순지(한지), 물감, 계량컵, 먹물, 연필, 모조지, 평붓, 채색 붓,  물 , 걸레, 그릇 팔레트

이렇게 쓰니 간단하죠? 

 

728x90